Root consulting

교육프로그램검색
닫기

고객과 소통하며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고 교육의 힘을 믿는

"즐거운 배움터"

Root Consulting이 함께 합니다!

HRD 기본용어

조성개발(창의력개발)
조직구성원의 창조적 사고력과 창조적 태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 및 시책을 가리킨다. 창조는 새롭고 유용한 것을 창출하는 것이고 정보를 새롭게 편성하는 것이지만, 더욱 창조적이 되기 위해서는 그 근간이 되고 있는 창조적 태도와 창조적 사고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창조성개발의 주된 목표는 ①잠재적인 창조력 인식, ②고정관념의 타파, ③사고의 유연성 강화, ④문제해결력의 강화, ⑤개선?개량?개발력의 강화에 있다. 교육방법으로서는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높이는 일반교육 외에, 브레인스토밍과 유추기법, 입출법, 초점법, 특성열거법, 체크리스트법 등 창조적 사고를 촉진하는 기법과 문제해결 기법을 체득시키는 방법이 있다.
체제적 접근, 체제접근, System Approach
'체제접근'은 경영과학에 있어서 '과학적 관리접근', '인간관계론적 접근','행동과학적 접근'에 이은 네 번째 접근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체제접근은 원래 제 2차 세계대전 중에 효과적 무기개발을 위해 복잡한 인간-기계체제의 연구결과로 생겨나게 되었다. 체제접근은 체제 개념과 체제적 사고를 토대로 정의될 수 있다. 체제접근에 대한 개념 정의는 제 학자의 견해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는데, 그 공통적 특징은 조화로운 '체제의 통합'과 '총체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즉 하나의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들의 기능이 상호 독립적으로 발휘되는 동시에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놓이도록 함으로써 체제의 전체 기능이 효과성 및 책무성 측면에서 극대화를 이루도록 하는데 그 궁극적 목적을 두고 있다.
체크리스트법, 오스본법, Osborne Checklist Technique
Osborne이 개발한 방법으로 체크리스트법이라고도 하는데, 체크리스트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체크포인트를 준비해 두고 하나씩 찾아나가는 방법이다. 설악산의 정상까지 대다수의 사람이 오를 수 있는 것은 오르는 길 요소에 정상까지의 거리가 표시되어 있어 오르는 동안 격려도 되고, 목적지까지에 대한 자신의 위치를 체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무언가를 생각하는 경우도 그저 막연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발상을 재촉하는 중요한 포인트를 미리 정해두고, 순서대로 체크해 가는 방법이 바로 '체크리스트법'이다. 즉, ①다른 용도는 없는가? ②크게 하면? ③작게 하면? ④바꾸면? ⑤반대로 하면? ⑥결합시키면? ⑦형태를 바꾸면? ⑧대용할 것은? 등의 분야에서 여러 가지 체크포인트를 만들어 두고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이다. 자기 스스로 자기의 행동이나 업무를 검토해 보고, 분석해 보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면 교육담당자로서의 자질을 체크해 본다든가 세일즈맨의 능력, 업무, 태도 등을 체크한다든가 하는 식이다. 체크리스트법은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확실성을 중시한 발상법이지만, 체크리스트에 너무 의지하면 발상이 기계적이 되거나, 불필요한 발상으로 흐르거나 할 우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