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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신입사원, 신임대리
교육시간
8시간
교육목표
커뮤니케이션 기본이론과 스킬을 이해하고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파악 및 개선방안 을 모색할 수 있다.
대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알고 고객 관점에서 접근하는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교육특징
인간은 외부 자극을 자신이 가진 고유의 필터에 의해 마음대로 해석하여 생략, 왜곡, 일반화를 일으키는데 TA(Transactional Analysis)를 활용하여 생략, 왜곡, 일반화를 최소화하고 상대방 관점에서 생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구체적 스킬 학습
교육방법
진단, 게임, 강의 , 동영상, 사례연구, 토의 등
컨셉
모듈
Contents 주요내용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구조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사례 실습

커뮤니케이션의 장벽 : 생략, 왜곡, 일반화

커뮤니케이션 게임

커뮤니케이션 진단 : 내 커뮤니케이션의 강·약점은?

사례연구 :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가?

TA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능력향상

TA의 개관과 이론적 배경 : 현실 사례를 통한 인간행동의 이해

자아상태 진단과 강, 약점 분석

Ego gram의 분석 및 자기진단

개선방안 및 팀활동을 통한 강점 강화전략 도출

커뮤니케이션의 최소단위 : Stroke

Gold Stamp와 Gray Stamp

개인간 관점차이 이해(Comfort zone 이해와 형성)

행동유형별 대응전략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대화의 유형 이해 : 상보, 교차, 이면 교류

대화분석법 : 올바른 대화 방법 이해

Game으로 알아보는 커뮤니케이션 장애 요인 : Communication Puzzle

사례 공유 : 커뮤니케이션 극 과 극

커뮤니케이션 기본원리, 커뮤니케이션 개선

종합 실습 및 Action Planning

대화유형별 성과강화를 위한 전략과 실행계획

전달기술 :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Power Frame과 Vivid Description